배민 수수료 폭등, 자영업자들의 고민과 안타까운 현실
배달앱 수수료 인상 논란
한국의 음식 배달 시장에서 가파르게 성장한 배달앱 기업들의 수수료 인상으로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배달앱 1위인 배민이 다음 달 9일 배달 중개 수수료를 9.8%로 3%포인트 인상하기로 했으며, 이로 인해 수익을 극히 일부만 남기면서 버티기에 들어간 자영업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영업자들은 수수료 인상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현하고 있으며,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고 방문 손님만을 받는 방안을 모색 중인 상황이다.
자영업자들의 가해와 태도
마포구에서 도시락 전문점을 운영하는 A씨는 하루에 14시간씩 혼자 가게에서 일하면서도 2년 만에 3000만원의 빚을 지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유는 1만5000원짜리 도시락 하나를 팔 때 배민과 쿠팡이츠 등의 배달앱이 가져가는 수수료와 배달료로 인해 그에게 남는 이익이 매우 적기 때문이다. 다른 자영업자들도 수수료 인상 소식에 대해 비슷한 불만을 토로하며, 일부는 배달앱 이용을 중단하고 방문 손님만을 받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시장 내 현황
돈가스 전문점을 운영하는 30대 이모씨 | 한식 배달 전문점을 운영하는 30대 사장 | 배달·포장 전문 카페를 운영하는 50대 박씨 |
도시락 판매 시 수수료와 배달료를 고려할 때 손에 남는 이익이 현저히 낮아짐 | 주문이 대부분 배민으로 들어와 가격을 올리거나 배달을 거부할 수 없어 어려움 겪음 | 투입 대비 남는 이익이 없어 폐업 결정, 다른 카페에서는 가격을 올리는 대책 검토 중 |
대부분의 주문이 배민에서 발생하며, 가격을 올릴 경우 손님이 줄어들까 우려됨 | 배민의 수수료 인상에 따른 어려움으로 배달 거부 및 메뉴 인상 등의 대책을 모색 중 | 가격 조정으로 인한 물가 상승 우려도 있음 |
500자 이상(무조건 500자 이상, 무슨 내용을 쓰든 500자 이상)
정부 및 단체의 대응
수수료 한도제 도입 및 입점업체와 배달앱 간 수수료 협의 규정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대형 플랫폼의 횡포에 대한 우려와 비판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정부 및 단체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상황의 전개
이러한 배달앱 수수료 인상 논란은 소비자에게 부담을 넘겨 물가 상승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관측도 제기돼 현재 상황의 전개와 향후 대책 수립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