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금, 대답없는 배민! 사장님과 라이더의 보이콧
배달의민족 '배민1' 앱 수수료 정책 논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공공운수노조, 플랫폼 갑질을 규제하라 2차 배달의민족 항의 행동'에서 참가자들이 배달의민족의 수수료 정책에 항의하며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24시간 동안 배달의민족 앱을 끄기로 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라이더유니온 조합원과 소속 자영업자 300여명이 '배민1' 주문을 받지 않는 단체 행동에 나서고, 오후 2시에는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에 대한 배민 측의 입장과 정책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정책에 대한 논란
이번 집회를 통해 소속 자영업자 300여명과 라이더유니온 조합원 1300여명은 배달의민족의 수수료 정책에 대한 불만을 표명했습니다. 이들은 배달의민족의 '배민1' 주문을 받지 않는 단체 행동에 나서고, 배달의민족 앱을 24시간 동안 끄기로 결정했습니다. 주문 건당 6.8%를 받는 요금제와 최근 도입된 포장 수수료에 대한 반감도 논란의 중심입니다. 배달의민족은 울트라콜 서비스를 통해 음식점과 고객을 연결하는 단순 중개모델이었는데, 최근 '배민1'을 통해 정액제 상품 없이 정률제로만 운영하는 등의 정책을 도입하며 업주들과의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측의 입장과 정책 변화
배달의민족 측 설명 | 정책 변경 | 논란 |
정률제는 국내와 해외의 주요 사업자들이 적용하고 있는 제도이며, 배달의민족은 경쟁사 및 해외 사업자와 비교하여 낮은 수준의 중개이용료율을 적용하고 있음 | '배민1'을 통해 정액제 상품 없이 정률제로만 운영하는 정책 도입 | 소속 자영업자와 라이더유니온 조합원의 반감과 불만 |
배달의민족은 자영업 및 라이더 단체와의 긴밀한 대화를 통해 앞으로의 정책에 대해 계속해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배달의민족의 정책과 관련한 논란은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배달의민족 '배민1' 앱의 논란과 앞으로의 전망
배달의민족의 '배민1' 앱을 둘러싼 이번 논란은 단순히 앱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소속된 사업자들과의 갈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정책 변화와 논란에 대한 대응은 배달앱 시장의 향후 방향을 좌우할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적극적인 해결방안 모색이 필요한 상황인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