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PB 상품 검색 조작, 2200명의 임직원이 쓴 구매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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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과징금 및 반발
쿠팡은 자사 상품의 랭킹을 조작하고 임직원을 동원하여 구매 후기를 조작한 혐의로 1,4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으며, 이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조작과 영향
쿠팡은 2019년 2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알고리즘을 조작하여 자사 상품을 랭킹순 상위권에 노출시켰으며, 이로써 입점 업체와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 것으로 공정위가 밝혔습니다.
구매 후기 조작과 입점 업체 감소
2019년 | 2022년 | 변화 |
40.5% | 29.9% | 입점 업체 상품 비중 감소 |
59.5% | 70.2% | PB 상품 거래액 비중 증가 |
쿠팡의 과징금 부과와 구매 후기 조작으로 인해 입점 업체 상품 비중이 감소하고 PB 상품 거래액 비중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쿠팡의 입장과 대응
쿠팡은 상품 추천 기준을 정부가 정하고 기업에 따르는 것을 반박하며, 입점업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쿠팡 PB 상품 검색 조작, 2200명의 임직원이 쓴 구매후기 | 에이스터디 : https://astudy.co.kr/post/bfe5c1eb/2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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