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환자 맞춤형 통합관리 6월부터 진행되는 새로운 시스템

Last Updated :

결핵환자 맞춤형 통합관리

한국의 질병관리청은 6월 1일부터 결핵환자의 치료성공률 향상을 위해 환자의 상황에 맞춤형 통합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의료기관과 협력하여 고위험 다제내성결핵환자를 집중관리하고, 모든 결핵환자가 치료 중단 없이 완치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결핵 관리의 중요성

결핵환자는 고령·사회경제적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결핵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국내 결핵 치료성공률이 향상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치료 중단의 위험성

결핵 완치를 위해 감수성결핵의 경우 6개월, 다제내성결핵은 6~20개월 동안 적절한 항결핵제를 꾸준히 복용해야 하며, 치료 중 항결핵제를 임의 중단하는 경우 재발하거나 약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다제내성결핵으로 진행될 수 있어 치료 완료 때까지 지속적인 약제 복용이 매우 중요하다.

맞춤형 통합관리 시행

결핵환자가 사회경제적 문제, 질병인식의 부족 등으로 치료를 중단하지 않고 치료를 완료할 수 있도록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 참여의료기관과 보건소가 협력하여 결핵환자의 진단부터 치료종료까지 통합해서 관리하는 맞춤형 통합관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다제내성결핵환자 지원 방안

취약도가 높은 중-고위험군 환자는 적절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다제내성결핵환자는 전문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안내되며, 전문의료기관으로 전원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보건소-의료기관-다제내성결핵 컨소시엄 간 사례관리회의와 약제구성 컨설팅을 통해 전문치료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질병청장의 발표

지영미 질병청장은 “의료기관과 보건소가 함께 결핵환자의 임상적·사회경제적 상태를 파악하고 맞춤형 환자관리로 모든 결핵환자가 성공적으로 결핵을 완치할 수 있도록 꼼꼼히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결핵환자 맞춤형 통합관리

결핵환자 관리 방안 관련 기관 연락처
맞춤형 통합관리 시행 질병관리청 043-719-7325

 

결핵환자 맞춤형 통합관리 6월부터 진행되는 새로운 시스템 | 에이스터디 : http://astudy.co.kr/host/post.php?bo_table=bfe5c1eb&wr_id=1844
2024-06-03 1 2024-06-04 1 2024-06-14 1 2024-06-15 1 2024-06-22 1 2024-06-28 1 2024-06-30 1 2024-07-03 3
인기글
서울 강서구 영어학원 잘 가르치는 곳
안녕하세요. 서울 강서구 지역 영어학원 잘 가르치는 곳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들은 전화로 바로 물어…
부산 해운대구 좌동 태권도 도장 추천 | 잘 가르치는 곳
안녕하세요. 부산 해운대구 좌동 지역 태권도 잘 가르치는 곳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들은 전화로 바로…
서울 서대문구 스터디 카페 공부맛집 추천 순위 총정리
1위. 랭스터디카페 신촌점랭스는 Language(s)의 s를 붙힌 복수형의 줄임말로 언어 공부나대화가 필요한…
부산 북구 영어학원 잘 가르치는 곳
안녕하세요. 부산 북구 지역 영어학원 잘 가르치는 곳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들은 전화로 바로 물어보…
대전 동구 영어학원 잘 가르치는 곳
안녕하세요. 대전 동구 지역 영어학원 잘 가르치는 곳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들은 전화로 바로 물어보…
에이스터디 © astudy.co.kr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